Home  >  금산사소개  >  큰스님


금산사 큰스님

태공 월주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금산사·영화사·실상사 조실로 계십니다. 조계종 원로회의 위원이시며,  2018년  대한불교조계종 대종사 법계 품서를 받았습니다. 제17대(1980년), 28대(1994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을 2회 역임한바 있습니다.  (재)함께일하는재단 이사장, (사)지구촌공생회 이사장직을 수행하며 사회활동도 하고 계십니다. 

정부로 부터 국민훈장 모란장과 무궁화장을 받았으며, 사회포교분야 종정상과 만해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주지 일원스님은 월주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5년 금산사에서 병채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받았습니다. 1987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받고 정식스님이 되었습니다. 서울 영화유치원장, 영화사 주지, 전주 학소암 주지, 전북불교회관 원감, 완주 학림사 주지, 조계종 제17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습니다.

봉암사 태고선원, 금산사 서래선원, 칠불사 운상선원, 불국사선원 등에서 20여 년간 참선 수행을 통해 본래 청정한 마음자리를 찾는 수행자의 한길을 걸어왔습니다.


<2013, 캄보디아 생명의 우물 2,000기 준공 기념행사, 오른쪽 원행 총무원장 스님>


 
금산사 조실,  태공 월주스님


송월주 큰스님은 한국을 대표하는 종교인으로 NGO단체의 대표 지도자로 명성을 얻고 계시고 이타행利他行에 더 큰 행장을 갖고 있는 분으로 세상에 더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기실은 근세 이후 쇠락한 한국불교의 그늘진 곳에는 볕이 들게 하였고, 허물어진 사찰 가람은 금강석으로 주춧돌을 놓아 온 백세지사百世之師한 분입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큰스님의 적극적인 수행방식은 “더불어 사는 사람들을 다 구제해야 한다.”는 화엄華嚴과 법화法華의 사상에 의한 것으로, 한마디로 대승보살도大乘菩薩道와 보현사상普賢思想을 그 중심에 두고 계십니다. 큰스님의 수행과 이 사회대중을 불이不二한 곳에 두고 국토안녕과 사회정의 등의 세수의 나이를 잊고 활동하시는 것은 대승보살도의 완성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죽어가고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설법이 아니라 생명의 회복에 있듯이, 큰스님은 득도 이후 “나만 성불하자고 산에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사회를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겠다.”는 원력을 더 앞세운 대장정이었습니다. 그 원력은 “소망하건데, 온 우주에 있는 모든 중생들이 너 나할 것 없이 다 진리를 깨달아 성불합시다. 願共法界 諸衆生 自他一時 成佛道”로 집약됩니다.


그동안 큰스님은 수행의 기저에 대승보살도를 정립하고 불교개혁과 종단중흥의 목표를 두고 대한불교조계종에서 막중한 책무를 맡아 진두지휘하였습니다. 큰스님은 파사현정破邪顯正의 강직한 성품과 화합승가和合僧伽의 인자함을 두루 갖춘 우리 종단의 탁월한 지도자입니다. 우리 승단의 개혁과 중흥이 사회정의 구현의 원동력임을 선구자적으로 일깨우고 계십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공동선公同善을 닦기 위한 깨달음의 사회화운동을 일으키고 계신 큰스님은 최근에 북한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 등 제3세계의 여러 국민들을 돕기 위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지구촌공생회地球村共生會를 설립하여 대승보살도를 폭넓게 실천하고 계십니다.





금산사 주지 월강 일원스님


모악산 금산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사찰은 한국불교 1700여년 역사를 대표하는 수많은 고승을 배출한 유가종찰이자 미륵성지입니다. 일찍이 신라의 대학승 의적스님은 유식사상의 토대를 금산사를 중심으로 구축하였습니다.



금산사에서 통일신라시대 진표율사는 유가종의 본존불인 미륵장육상을 봉안함으로써 유식사상에 입각한 중생구제의 원력을 시현하였습니다. 고려시대에는 혜덕왕사 소현대사와 도생승통대사, 원명 해원대사, 조선시대에는 의승장 뇌묵 처영대사를 비롯한 소요 태능대사, 환성 지안대사, 남악 태우대사 등 유명한 고승들이 수행과 교화뿐만 아니라, 구국의 큰 업적을 남겼던 유서 깊은 도량입니다.



현재는 조실이신 태공 월주대종사께서 지구촌공생회를 주축으로 빈민국가의 복지와 교육사업을 역동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금산사 사부대중은 이러한 역사적 전통과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서 정신적 귀의처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 주지 월강 일원 합장


Tel.063-548-4441~3 | Fax. 063-548-1390 | geumsansa@hanmail.net
54343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금산리 39)  모악산 금산사  |  주지 월강 일원

고유번호 405-82-01608  | Powered by Planning Studio Yeor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