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지대방  >  공지사항


국보 제62호 금산사 미륵전 홍보애니메이션 공개 ‘보리의 약속’

2021-01-18
조회수 302



지난 1월15일 국보62호 금산사 미륵전 홍보영상물로 제작된 ‘보리의 약속’ 애니메이션작품이 유튜브 채널에 공개되었습니다.

맑고 푸른 하늘 아래 넓게 펼쳐진 김제평야와 그 위에 익어가는 황금빛 벼 이삭, 하늘거리는 코스모스가 인상적인 화창한 어느 가을날. 쾌속으로 질주하던 KTX열차가 김제역에서 멈추고, 기차에서 내린 보리와 엄마가 금산사로 소풍을 가는 정면으로 영상이 시작됩니다.


금산사의 역사와 3층 미륵전에 대한 소개가 나레이션으로 깔리고, 엄마한테 거짓말하고 화낸 보리가 개구리를 따라 미륵전 벽화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보리는 벌 받는 소를 만나고 동자승의 안내를 받아 미륵전을 구경하면서 맑고 깨끗하게 살겠다고 다짐을 하게 됩니다.

미륵부처님은 항간의 인식처럼 먼 미래에 오셔서 우리를 무조건 구원해주는 메시아적인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먼저 착한 일을 많이 하고, 자비심으로 살아갔을 때 비로소 만날 수 있는 대상임을 애니메이션에 풀어냈습니다.


엄마가 사라진 보리를 찾다가 만난 스님은‘미륵전은 거울처럼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는 곳, 비추어서 자신을 맑게 만드는 곳이다. 맑게 만든 마음은 헛생각에 더 이상 속지 않게 되고, 욕심과 분노, 걱정이 침범하지 못하게 된다. 그리하면 점점 세상이 맑아질 것이고, 우리를 진정 평화로운 세계로 도와주는 분이 미륵부처님’이라고 말씀해 줍니다.

이 영상이 유튜브에서 공개되자, ‘화면의 느낌이 좋고 전체적으로 친근한 분위기에다, 무엇보다 스토리가 좋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특히 김제시청 백덕규 학예사는 “문화재 조성 당시의 상징성과 현대적 가치를 스토리로 입혀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가 흔치 않다.”며 “앞으로 문화재 홍보영상제작에 좋은 기준점이 될 것이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작품은 문화재청의 후원을 받아 국보 제62호 ‘김제 금산사 미륵전’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문화재청, 전라북도, 김제시, 모악산 금산사, 금영회등이 힘을 모았습니다. 

상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Tel.063-548-4441~3 | Fax. 063-548-1390 | geumsansa@hanmail.net
54343 전라북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금산리 39)  모악산 금산사  |  주지 월강 일원

고유번호 405-82-01608  | Powered by Planning Studio Yeoreum